Google Workspace 소개

Google Workspace란?

Google Workspace는 구글에서 제공하는 서비스로 클라우드 컴퓨팅 생산성 및 협업 소프트웨어 도구, 소프트웨어 모음입니다.

Google Workspace에는 G메일, 구글 드라이브, 구글 행아웃, 구글 캘린더 및 구글 문서도구 등 구글의 인기 있는 웹 애플리케이션이 모두 포함되어 있습니다. Google Workspace는 클라우드 컴퓨팅 솔루션으로 구글의 안전한 데이터 센터 네트워크에 고객 정보를 호스팅합니다.

전 세계 6백 만 개 이상의 기관/단체가 Google Workspace를 사용하고 있으며, 포춘 500 선정 기업의 60%가 여기에 포함됩니다.

Google Workspace Apps

Gmail

Gmail은 지난 2004년 출시 후 현재까지 수많은 사람들이 사용하고 있는 이메일 서비스입니다.

현재는 대부분의 스마트기기가 구글 계정과 연동되어 있다고 보아도 과언이 아닐 정도로 사용자들에게 익숙한 메일 플랫폼입니다.

Gmail은 이메일의 내용을 분석하여 유형에 따라 자동 분류하고 사용자의 필요에 따라 라벨을 지정하면 더욱 효율적으로 이메일을 관리할 수 있습니다.

Google 주소록

새롭게 디자인된 Google 주소록은 Gmail과 함께 가장 대중적으로 사용되어온 앱입니다. Gmail과 마찬가지로 라벨 기능을 제공하여 연락처를 그룹화하여 관리할 수 있습니다. 스마트기기와 동기화하여 한번의 작업으로 모든 동기화된 장치에서 최신의 정보를 사용할 수 있습니다.

또한 다른 서비스에서 연락처를 가져오거나 주소록을 다른 서비스에서 사용할 수 있도록 내보내기 기능을 지원합니다.

Google 드라이브

Google Workspace에서 작성한 모든 문서는 드라이브에 저장되어 최근에 작업파일 또는 자주 사용하는 문서에 손쉽게 접근할 수 있습니다. 오피스/한글 등으로 작성한 문서, 이미지/동영상 등 모든 문서 및 파일을 드라이브에 안전하게 보관하고 다른 스마트 기기에서 자유롭게 이용할 수 있습니다. 강력한 검색 기능을 제공하여 원하는 문서를 빠른 시간에 찾을 수 있습니다.

Google 캘린더

학사일정, 개인약속, 기념일 등 일정을 관리하고 공유할 수 있습니다. 필요에 따라 다른 사용자를 일정에 초대할 수 있으며 중요한 일정은 스마트폰과 연동되어 미리 알람을 해 줍니다.

Google 문서

Google 문서는 응용프로그램 설치가 필요 없이 브라우저에서 문서를 작성할 수 있는 도구입니다. 상용 워드프로세서 못지않은 강력한 문서 편집 기능을 제공하며 공동 작업 기능을 통해 다른 사람과 협업하여 문서를 작성할 수 있고 문서의 변경 내용에 대한 히스토리를 조회할 수 있습니다.

PC나 스마트기기가 있으면 언제 어디서든 원하는 문서를 즉시 열람하거나 편집할 수 있습니다.

Google 스프레드시트

복잡한 데이터 연산 및 표 작성을 을 웹에서 편리하게 수행할 수 있습니다.

엑셀과 같이 수식 사용, 표 생성, 차트 삽입 등을 할 수 있으며 URL만 전달하면 다른 사람과도 쉽게 공유할 수 있습니다.

Google 프레젠테이션

파워포인트와 같이 애니메이션 효과 등을 사용한 멋진 발표자료를 간편하게 작성할 수 있습니다.

다양한 도형이나 표 등도 쉽게 삽입 가능하며 이미지도 구글 검색을 통해 간편하게 슬라이드에 삽입할 수 있습니다.

필요에 따라 인터넷에 슬라이드를 게시하여 공유할 수 있습니다.

Google Site 도구

웹서버, 데이터베이스 설치 등 IT 지식을 요구하는 작업 없이 문서를 작성하듯이 홈페이지를 만들 수 있습니다.

웹페이지에 Google 문서, 캘린더, 지도, 파일 등 다양한 자료를 게시할 수 있으며 기본으로 제공하는 템플릿을 사용하여 간편하게 보기 좋은 홈페이지를 쉽게 만들 수 있습니다.

반응형 웹페이지를 지원하여 각 기기에 맞는 레이아웃으로 자동 변환하기 때문에 별도의 모바일 페이지를 구축하지 않아도 됩니다.

Google 설문지(Form)

온라인 폼을 통해 설문조사, 의견수렴, 자료제출 및 취합 등 다양한 용도로 활용할 수 있습니다.

응답을 받고자 하는 대상자들에게 URL만 전송하면 별도의 프로그램을 설치할 필요 없이 정해진 폼에 입력하는 것으로 응답이 조사자에게 전송됩니다.

조사자는 응답 현황을 실시간으로 확인할 수 있으며 첨부된 파일 등도 Google 드라이브에서 열람할 수 있습니다.

설문지에 퀴즈 기능이 추가되어 간단한 시험을 볼 수 있고, 구글 Classroom에서 사용하면 성적도 연동할 수 있습니다.

Google 행아웃

텍스트 메시지 전송 및 음성/영상 대화를 지원합니다.

스마트 기기 및 PC로 이동 중 즉석회의, 원격 교육 및 인터뷰 등을 할 수 있습니다.

대화 중 PC화면을 다른 사람에게 공유할 수 있으며 대화가 진행 중이더라도 언제든지 다른 사용자를 추가하여 다자간 대화를 할 수 있습니다.

데스크탑 및 스마트기기 앱에서 대화를 시작하세요.

Google Chat

구글 행아웃 채팅은 엔터프라이즈 팀간에 실시간 협업을 위한 앱입니다.

행아웃 채팅 대화는 1;1 대화, 업무별 ‘채팅방’에서 이루어 질 수 있으며, 각 채팅방에는 팀이 주고 받은 모든 대화가 기록됩니다.

이러한 대화는 대화별로 기록이 되어 학교 자산으로 관리할 수 있습니다.

Google Keep

갑자기 떠오른 아이디어나 온라인에서 찾은 정보를 저장하고, 수행해야 하는 작업의 목록을 가상 스티커 메모지에 기록할 수 있습니다.

Google Keep은 기억해야 할 모든 것에 대한 간단한 메모를 작성하는 훌륭한 도구입니다.

Google 그룹스

그룹에 소속된 사용자들과 주제에 따른 토론, 의견 및 자료 공유 등을 할 수 있는 일종의 포럼을 만들 수 있습니다.

그룹을 만들 때 생성되는 이메일을 통해 이메일을 수신하는 경우 해당 메일이 토론 주제로 올라갈 수 있습니다.

학생들 간의 정보 공유, 모임, 질의응답 등 다양한 용도로 활용 가능합니다.

Google 클래스룸

교수님과 학생의 커뮤니케이션 도구이면서 동시에 학습 관리를 할 수 있습니다.

교수님은 수업을 개설할 수 있고 학생을 초대하여 수업에 참가할 수 있게 합니다.

수업 과정에 따라 공지/과제/질문 등을 작성하여 학생들에게 공유할 수 있고 과제 제출 및 질의/응답 현황을 실시간으로 관리할 수 있습니다.

Google 포토

구글 계정과 연동된 모든 장비와 동기화되어 스마트폰으로 촬영한 사진 또는 PC에 저장되어 있는 사진을 업로드하여 관리할 수 있습니다.

얼굴인식, 사물인식을 지원하여 사람, 사물에 대한 검색이 가능합니다.

위치 태그가 기록되어 있는 사진의 경우 장소별로 검색할 수도 있습니다.

또한 자동으로 주제에 맞는 영상이나 앨범을 생성하며 과거의 사진을 주기적으로 모아서 보여줍니다.

대량의 사진 앨범을 다른 사람들과 공유해보세요.